엔비디아, 스마트폰용 메모리로 전환… 2026년 말 서버 메모리 가격 ‘2배’로 뛸 것 – 카운터포인트
SK하이닉스 작성자: 루팡()     2025-11-19 17:52
[복사]    * 종목을 클릭하면, 종목에 대한 정보를 네이버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스마트폰용 메모리로 전환… 2026년 말 서버 메모리 가격 ‘2배’로 뛸 것 – 카운터포인트

엔비디아(NVIDIA)가 자사의 인공지능(AI) 서버에 스마트폰용 메모리(LPDDR) 를 채택하기로 한 결정이 2026년 말까지 서버용 메모리 가격을 2배까지 급등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 1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의 보고서에서 제기됐다.

지난 두 달 동안, 글로벌 전자 공급망은 제조사들이 AI용 고급 메모리에 집중하면서 레거시 DRAM 공급 부족에 직면했다.

그러나 카운터포인트는 이보다 더 큰 새로운 문제가 다가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엔비디아는 AI 서버의 전력 비용을 줄이기 위해 서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DDR5 대신 휴대폰·태블릿용 저전력 메모리인 LPDDR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엔비디아는 이날 늦게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카운터포인트는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각각의 AI 서버는 휴대폰보다 훨씬 더 많은 메모리 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변경은 메모리 업계가 감당할 수 없는 급격한 신규 수요 증가를 만들 가능성이 높다.

또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과 같은 메모리 업체들은 이미 HBM 등 고대역폭 메모리 생산에 집중하기 위해 레거시 DRAM 생산을 줄인 상황이고, 이로 인해 구형 DRAM 부족 현상이 현재도 심각한 상태다.

카운터포인트는 저가·레거시 메모리 시장의 공급 타이트 현상이 LPDDR로까지 확산될 위험이 크며, 엔비디아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메모리 업체들이 생산 능력을 LPDDR로 전환할지를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https://www.reuters.com/business/nvidia-chip-shift-smartphone-style-memory-double-server-memory-prices-by-end-2025-11-19/

[출처]
 PC 프로그램(유료) 
 PC 프로그램(무료) 
 안드로이드 앱 
가장 빠른 뉴스 프로그램: 주식뉴스PRO

가장 빠른 뉴스 프로그램: 주식뉴스PRO

실시간 찌라시 - 찌라픽

주식테마, 테마랭킹, 주도주파악

종합뉴스! 실시간 뉴스 HTS에 없는 뉴스

종합뉴스R 실시간 뉴스 HTS에 없는 뉴스

뉴스 프로그램 개발

주식뉴스PRO 리셀로 모집